본문 바로가기
Ⅰ. 경제적 TALK/■ 관심 ISSUE

애플 아이폰12 개봉박두, 그 영향과 관련주 정리

by 경제적 지브라 2020. 10. 13.

 

애플 아이폰12 개봉박두, 그 영향과 관련주 정리

(아이폰 출시 임박에 따른 체크포인트 점검)

 


 

  하반기 모바일 업계에서의 가장 큰 이슈는 바로 애플의 아이폰12 출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하여 4월 직전까지 크게 하락세를 보였던 애플이 9월까지 지속 상승 추세에 있다가 최근들어 다시 하락 및 조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플의 신제품 아이폰12가 하락세에 있는 애플의 주가를 반등 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현재 10월 13일 첫 공개 (한국시간 기준으로 10월 14일 수요일) 되며 기대감을 계속해서 끌어올리고 있는 가운데 10월 12일 애플의 주가는 6.35% 상승 마감하며 그 기대감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아이폰12의 가장 큰 특징은 애플 아이폰에서 최초로 5G를 지원한다는 사실입니다. 그 동안 5G의 상용화 이슈로 미국정부나 관련 기업들의 노력으로 이슈화 되어왔지만, 그 무엇보다도 아이폰의 5G 탑재 사실 하나만으로도 5G의 상용화가 엄청난 속도로 다가 올 수 있음을 모두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세계 최초 5G 상용화 국가이며, 5G 가입자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이폰12의 출시는 국내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애플에서 보낸 초대장에도 'Hi, Speed' 라는 문구가 있는 만큼 5G 탑재를 강조함이 느껴지며, 기존 삼성의 갤럭시 5G와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기종으로는 아이폰12와 갤럭시S20 FE의 맞대결이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출처 : 폰아레나

 

  이러한 아이폰12의 출시에 따라 국내 관련 기업들이 관심을 받고있고 이들의 주가 추이를 유의 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폰12 테마주 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기업들이 인터넷상에서 거론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관련이 깊고 성장가능성이 있는 3가지 기업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 LG이노텍  (011070) 

 

  LG라는 이름 때문에 LG핸드폰 관련이 아닌가 오해할 수 있지만 전기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종합 전자부품업체로써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등 3가지 사업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중 광학솔루션 사업부에서 아이폰에 들어가는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기에 아이폰12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3억 중반을 넘어가는 대형주로써, 아이폰12의 바람에 힘입어 4분기 최대 매출도 예상되는 분석도 있는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관심 가져볼만한 기업입니다. 

 

 

 

  ② 비에이치 (090460) 

 

  아이폰용 기판을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핵심부품이라 할 수 있는 FPCB와 그 응용부품을 전문적으로 제조하고 공급하는 회사로써 애플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형 제조업체에 PCB세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③ 덕우전자 (262600) 

 

  덕우전자는 휴대폰 카메라모듈용 소형 프레스 부품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제품인 스티프너(Stiffener)는 카메라 모듈 내 이물질 침입을 막고 제품 손상을 방지하며, 전자파 차단 효과까지 있어 기능적인 장애발생을 최소화하여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기능을 하는 부품을 제공합니다. 현재 모바일 사업 부문이 전체 매출의 73%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아이폰12 출시의 영향이 기업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 밖에 없는 구조. (1분기 아이폰 SE로 인한 매출 상승 후 2분기 하락)

 

 

 

 

 

 

 

  이렇게 위 3가지 아이폰12 관련주만 살펴본 이유는 아이폰12의 출시에 따라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들은 다양하나 그 매출규모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강한 종목으로 선정하기 때문입니다. 위 기업들의 특징을 보면 작년 아이폰SE 이후 1분기까지 양호한 실적을 가져오다 2분기 이후 급속도로 낮아진 (물론 코로나19 영향도 있지만)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12의 출시 확정과 발표에 따라 다시한번 움직일 수 있는 역량들이 충분히 있으며, 아이폰12의 판매량과 매출 규모에 따라 그 크기가 달라질 예정입니다. 추가적으로 아이티엠반도체 (084850) 역시 준비를 했었으나 기존 아이폰 배터리 보호회로를 공급하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나 아이폰12 패키지에 이어폰(에어팟 등)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소문 (패키징 박스 내 공간없음)에  함께 우선 보류하였으며, 추후 발표 스펙이 따라 고려해볼만한 기업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미.중 전쟁 중 하나인 미국의  위챗사용 금지에 제동이 걸려있는 만큼 중국시장에서의 아이폰12의 인기도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위 언급드린 관련주의 추이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donaricano-btn

728x90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