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Ⅰ. 경제적 TALK/■ 관심 ISSUE

현대차 제네시스 수소차 중단 사태, 문제 및 영향력 (관련주)

by 경제적 지브라 2021. 12. 28.

 

현대차 제네시스 수소차 중단 사태, 문제 및 영향력 (관련주)


 제목 그대로 현대차 그룹이 진행해오던 25년 출시 목표의 제네시스 수소차 개발을 중단하기로 하여 그 영향력이 크게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형 프로젝트가 중단된다는 것은 결론적으로는 돈이 되기 매우 어렵다는 뜻일 수 밖엔 없는데 그 세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순수한 물만을 배출하는 친환경임에도 고출력을 기대할 수 있는 차세대 차량연료전지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9월 Futuring Genesis라는 영상을 통해서 수소차의 효율성과 더불어 제네시스의 미래를 설명하는 영상을 제작한 적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내연기관의 제로화를 추진하는 목표 등을 통해 관련된 산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던 만큼 이번 파장은 그 크기가 적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출처 : Genesis 유튜브 'Futuring Genesis'

 

 현대차는 제네시스 수소차에 타배하기 위해 개발 중이던 '3세대 수소연료전지'의 개발 성과와 연구진척이 목표에 한참 미치지 못하고 있어 핵심 기술의 기술력과 시장성이 미비하다는 내부 감사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이에 11월 조직개편과 인사를 통해 연료 전지 담당부서의 역할을 대폭 축소하였다고 알려졌습니다.

 

 현재 판매중인 수소승용차 넥쏘에 적용된 2세대 연료전지 보다 30% 이상 부피를 줄이고 출력 & 내구성을 2~3배 높인 3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을 공개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고성능인 만큼 생산단가가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차량 연료전지 가격만 3천만원 수준으로 추정되는 만큼 이 단가를 어떻게 낮출 것인가 하는 것이 핵심 과제 였지만 생산 단가 인하 계획 자체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결론입니다.  따라서 4년 계획으로 진행하기로 예정된 제네시스 수소차 개발은 1년만에 중단되고 말았습니다. 

 

 

  수소차는 현대차만의 과제가 아닌 정부사업이기도 한 만큼 그 영향력이 작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를 중심으로 정부는 수소경제 로드맵 작성을 화려하게 구성하였지만 그 로드맵 대로의 진행은 어려울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당장 코앞으로 다가 온 22년의 수소차 판매 목표는 8만 1천대, 하지만 올해 실적인 2만대 수준을 고려하면 내년 로드맵 달성은 어려울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또한 수소차 활성화를 지지해줄 수 있는 수소 인프라 확충도 목표에 한참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내년 목표인 310개 기준 현재 수소 충전소는 11개소에 불과합니다. 여전히 수소 가격이 활성화될 만큼 안정화되지 않은 만큼 아직 수소 경제의 생활화를 언급하기에는 관련 기술이 부족하고 인프라는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너무 기대가 컸었던 탓인지 몰라도 이번 현대 제네시스 수소차 중단 사태가 금일 발표되지마자 수소차 관련 핵심 종목들이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향후 수소경제가 활성화 되는 날이 오긴 하겠지만 당장의 중단기 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라면 포트폴리오 수정을 통해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 : 수소탱크 시장점유율 세계 1위 

상아프론테크 : 수소차 제품 개발 

두산퓨얼셀 : 국내 1위 발전용 연료전지 업체

코오롱인더 : 2006년 수소연료전지용 분리막 기술 연구 시작으로 사업 확장 중

우수AMS : 현대위아를 통해 감속기 부품 등 제품을 현대차 수소차에 공급

 

 

※ 해당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을 포함하고 있으며 투자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 매수 / 매도로 인한 손실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donaricano-btn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