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Ⅰ. 경제적 TALK/■ 관심 ISSUE

북한의 영해침범 경고, 입장 돌변? (Feat. 빅텍)

by 경제적 지브라 2020. 9. 27.

 

북한의 영해침범 경고, 입장 돌변?

 


  금일 (27일) 남측이 소연평도에서 북한군의 총격으로 숨진 공무원의 수색 작업 도중 북측 영해를 침범하고 있다며 중단하라는 강한 경고의 메세지를 전달했다는 소식이 주요 뉴스로 올라와 있습니다.  북한은 금일 (27일) 조선중앙 통신의 보도를 통해 '남조선 당국에 경고한다' 라는 제목으로 서해 해상군사분계선 무단 침범 행위를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현재 NLL 부근 연평도 서방에서 부터 소청도 남방 해상을 8개 구역으로 나누어서 함정 등 39척의 배와 항공기 6대를 투입하여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군 관계자는 현재 해상수색활동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NLL 부근 중국 어선 수십여척이 조업중인 것 조차 통제하는 활동도 같이하고 있어서 그 누구도 남측 수역을 벗어 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MBC 뉴스

 

  진짜 문제는 이 경고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25일 부터 지속 진행되오는 수색 과정에서 일부 침범을 하는 실수를 벌였을 수도 있겠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북측이 주장하는 영해의 기준이 남한에서 판단하는 기준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이는 서해 북방한계선 (NLL) 논쟁이 다시한번 재점화될 가능성이 생긴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남한에서 기준삼고 있는 서해 북방한계선 (NLL)을 기준으로 남쪽에서 수색을 작업하고 있는 상황이나 북한은 1999년 9월 2일 북한이 NLL이 무효라고 주장하며 일방적으로 선포한 서해 해상경비계선이 (북한 38선을 기준으로 서해 해상군사분계선) 맞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취해오고 있는 중입니다.

 

 

출처 : 연합뉴스

 

  지난 2018년 남북이 함께 서해 NLL 지역 평화수역 설정 논의 당시에도 이 지점에서 난항을 겪었고, 결국에는 명확한 정리가 이루어지지 않은채 마무리 되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전 국민이 알고 있듯이 서쪽 NLL은 사건과 사고가 많은 장소입니다. 99년 제1연평해전을 시작으로 연평도 포격, 천안함 사건 등 이 구역은 '한반도의 화약고'라는 별병이 있을 정도로 민감하고 예민한 지역으로 여겨져왔습니다. 이번 공무원 피살 사건 역시 해당 위치에서 시작되었는데, 이 사건의 원인과 책임에 대한 구체적인 결론이 나오기 전인 수색 과정에서 부터 이런 충동이 있을 수 있다는 소식은 익일 진행될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오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출처 : 네이버 뉴스

  하지만 이러한 경고 더불어 북한은 북측에서도 수색을 전개할 예정이고 수습을 할 경우에는 남측에 송환할 절차와 방법을 생각해뒀다는 말도 덧붙임에 따라 여러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경고의 메세지지만 북쪽에서 노력하고 있다는 의미와 더불어 공동 조사단을 요청한 남한의 요청을 우회적으로 거절한 의미로 보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대단히 미안' 하다는 굉장히 이례적인 메세지를 통해서 전 세계를 놀래킨데 이어서 오늘 들려온 소식은 역시 북한이구나 하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단순 미사일 도발 등의 차원이 아닌 사망자가 나온 이번 사건의 영향으로 한국 증시의 악재와 더불어 빅텍과 같은 방위 산업 가업들의 강세가 몇일은 지속되겠구나 라는 판단을 하고 있는 상황에 갑작스럽게 발표된 사과 메세지로 인하여 방위산업주의 엄청난 하락으로 많은 투자자들의 가슴을 찢어놓은데 이어 이번 경고문으로 또 다시 어떤 혼돈을 몰고 올지가 걱정되는 월요일이 다가 오고 있습니다. 지난 목요일 관심 ISSUE 리스트를 통해서 '빅텍' 보유자는 갑작스런 폭락을 가져오는 북한의 비상식적인 대응 방식 이력이 많기에 분할 매도로 이득을 최대한 챙기고 RISK를 최대한 피하는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포스팅 이후 금요일 오후 14:11 고점 이후 빠져나오기도 쉽지 않은 하락장을 맞이 했습니다. (-25.45%) 만약 고점인 10,850원에 진입한 투자자가 있다면 단 1시간 20분만에 계좌엔 -34.6% 가 찍혀있을 만한 충격적인 하락이 있었습니다. 금일 경고문으로 인하여 갑작 스런 급등이 나오지는 않겠지만 일부 NLL문제가 재점화 되는 타이밍을 위하여 일부 매수세는 있을 것이란 예측이됩니다. 다시 한번 상식적이지 않은 대응으로 언제나 놀라게 하는 북한의 대응에 내 재산을 베팅하는 직장인이라면 즉각적 대응이 어려운 만큼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donaricano-btn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