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Ⅳ. INFORMATION_알아야번다

리밸런싱, 정기변경만 알아도 투자기회가 생긴다 (코스피200, 코스닥150, 리벨런싱)

by 경제적 지브라 2022. 2. 5.

리밸런싱, 정기변경만 알아도 투자기회가 생긴다

 (코스피200, 코스닥150, 리벨런싱)


  수 많은 상장기업들이 존재하지만 그 상장기업 중에서 거래소를 대표하는 기업들로 구성된 지표들이 있습니다. 간혹 해외 경제 뉴스에서 볼수 있는 다우지수, S&P500라던지 국내의 코스피200, 코스닥150가 바로 거래소를 대표하는 종목들의 지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우존스(Dow Jones)가 발표하는 다우지수는 뉴욕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 대표적 우량기업 30개 종목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S&P500은 500개의 종목을 대상으로 작성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코스피200과 코스닥150은 각각 200개, 150개의 기업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표본지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코스피200, 코스닥150 리밸런싱이란?  

 

이러한 대표적인 지수에 포함되는 기업의 주요 기준은 시가총액 크기에 의해 정해지게 됩니다. 매일 변동하는 시가총액인 만큼 특정기간을 두고 평균적인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편입과 편출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를 리밸런싱이라 합니다. 

 

2. 리밸런싱은 언제하는가? 

 

- 정기변경 : 코스피200, 코스닥150에 편입되어 있는 기업들은 매년 6월과 12월 선물옵션 동시만기일 종가에 교체

- 수시변경 : 특정기업들의 이슈에 따라 수시 변경 (기업합병, 신규상장, 기업분할 등)

 ※ 200개, 150개 기업 숫자가 정해진 만큼 이슈에 따라 추가 편입이 이루어지면 반드시 다른 종목은 제외가 됩니다. 

 

출처 : 한국증권거래소 지수운영공지

 

3. 리밸런싱은 왜 중요한가?  

 

  1) 해당 국가의 대표 지수에 포함되는 만큼 외국인, 기관 매매의 영향도가 커짐 

 

      - 외국인의 경우 소규모 기업에 대한 정보력이 낮고 상대적으로 크고, 안정적인 대표종목에 투자하는 성향이 강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지수 편입만으로도 관심 대상기업이 됨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공매도의 영향력도 커짐) 보수적 투자 성향을 가진 기관 역시 리스크 분산을 위하여 지수 편입 종목 중 섹터별 투자가 이루어 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영향력이 커짐을 알 수 있습니다. 

 

  2) 여러 추종 펀드에서의 강제적인 매수/ 매도 물량이 발생 

 

      -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다양한 펀드들이 존재합니다. 그 금액은 30조가 될 정도로 어마어마한 크기인 만큼 편입이 된다면 강제적인 펀드 매수 물량이 편출일 경우 펀드 매도 물량이 쏟아지게 됩니다. 

 

  3) 편출입 가능성에 따른 주가 변동성 큼 

 

      - 위 1,2번 이유에서 볼 수 있듯이 특히 정기변경에서 편입되는 기업의 경우 단기적으로 기대감에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고, 편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의 경우 단기 매도 물량이 나오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여러 증권사에서 예상 보고서를 작성)

 

4. 리밸런싱은 어디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 

http://www.krx.co.kr/main/main.jsp

 

한국거래소

 

www.krx.co.kr

국내 증시의 대표적인 지수를 확인 할 수 있고, 변경 사항에 대한 공지사항을 가장 빨리 접할 수 있는 곳이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입니다. 이 곳에서는 대표적인 국내 증시의 지수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구성종목이 포함되어 있는지, 해당 지수의 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지수공지 까지 한눈에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는 방법은 아래 이미지 참고)

 

 

 ※ 추가적으로 지수 운영에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존재하니 신청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처럼 안정적인 시가총액을 유지하는 대기업의 경우 편출입 대상이 아니지만 아슬아슬하거나 최근 이슈를 통해 시가총액이 크게 상승한 기업의 경우 리밸런싱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만큼 6월과 12월 리밸런싱일에는 해당 종목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바라볼 필요가 있으며, 편입 예상 기업에 대한 발빠른 투자를 통해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는 투자전략도 구사할 수 있는 만큼 중요한 지수라는 점을 인지함이 필요합니다. 

 

 

※ 해당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을 포함하고 있으며 투자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 매수 / 매도로 인한 손실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donaricano-btn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