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Ⅰ. 경제적 TALK/■ 관심 ISSUE

니콜라 사기보고서가 가지고 온 어마어마한 파장은?

by 경제적 지브라 2020. 9. 11.

 

■ 니콜라 사기보고서가 가지고 온 어마어마한 파장은?


 

 조금은 심란한 소식으로 금일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제 2의 테슬라, 또는 테슬라의 유일한 경쟁사로 언급되며 미국의 미래 전기 수소차 업체를 이끌어 나아갈 것으로 보여지던 니콜라 (NIKOLA) 회사에 대한 여러가지 보고 된 것들이 사기라는 보고서가 '힌덴버그 리서치'라는 금융분석 업체로 부터 나오며 시장에 큰 충격과 변화를 가지고 온 하루였습니다.  글 서두에서 미리 언급하자면 어느 쪽의 말이 사실인지는 확실히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만 그로 인한 시장의 반응은 매우 예민하기에 분명히 관련 내용을 알아두고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니콜라:어떻게 거짓말을 미국 최대 자동차 회사와 파트너쉽으로 바꾸었는가

 

우선 '힌덴버그 리서치'라는 쇼트셀러 (공매도 투자자)로 알려져 있으며,  이번 장문의 보고서에서는 직접적으로 니콜라회사에 대해 여러 자사기술에 대해 속이며  수십가지 거짓말로 사기를 일삼고 있다며 여러 증거, 이유를 바탕으로 로 힐난하였다. 보고서에서는 니콜라의 창립자이자 CEO인 트레버 밀턴 (Trevor Milton)이 지난 10여년 동안 거짓말을 지속적으로 해왔으며, 니콜라 측이 만들었다고 발표했던 트럭 및 여러가지들은 아직 만들어지지도 않았다는 내용들을 풀어놓았다. 

 

 힌덴버그 보고서에서 가장 눈에 띄는 주장은 2018년 1월 니콜라가 공개한 자체 동력으로 움직이는 니콜라 원 수소연료 전지 세미트럭을 보여주는 영상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페이스북에서만 23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한 해당 영상에서 트럭은 길고 완만한 경사를 아래로 주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럭이 경사 아래로 주행하는 것을 반복적으로 보여주며 이 장면은 트럭을 외진 도로의 언덕 꼭대기로 견인 시킨 후 언덕 아래로 굴러 내려가는 장면을 촬영한 것이라고 주장하였고, 그 증거로 전직 직원끼리의 나눈 문자 메세지를 제시하였다. 해당 문자 메세지는 수석 엔지니어와 전 직원간의 문제 메세지로 사실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정확히 언덕 꼭대기로 견인하여 아래로 굴러 내린다는 표현이 기록되어 있었다. 

 

 이뿐만 아니라 2019년 11월 배터리의 가장 큰 발전을 공개할 것이라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도 기존 ZapGo라는 호사의 계획된 인수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보이지만 바로 다음달인 12월 인수를 철회하며 사실상 진행되고 있는 것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2016년 니콜라에서 공개한 수소트럭은 수소가 아닌 CNG를 기반으로 하여 별도의 전기를 공급했으며, 공개 행사 직전에 트럭에 'H2' 마크를 새겨 넣은 것일뿐이라며 증거사진등을 제시하였다. 해당 보고서의 내용은 이것이 전부가 아니라 수십가지의 거짓말들을 증거와 함께 제시한 만큼 시장에서 받아 들여지는 충격은 매우 컸다. 

 

 

 이러한 힌덴버그의 주장을 겁쟁이라고 표현하며 니콜라는 매우 강경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트위터를 통해 니콜라의 대표인 밀턴은 그들의 거짓말에 대해 정리할 시간을 달라고 언급하며 상세한 반론을 내겠다는 입장이었다. 문제는 니콜라는 최근 GM이 니콜라의 지분 11%를 취득하고 트럭 생산에 제휴를 맺은 직후라 주식 시장에 큰 영향을 가지고 왔다.

 

 제휴가 이루어진 9/8일 니콜라는 40% 이상의 상승을 가지고 왔지만 보고서 발표 이후인 9월 10일 니콜라의 주가는  -11.33% (1.91조원) 폭락하였고, GM역시 -5.57%의 폭락을 가지고 왔기 때문이다. 

 

               출처 : 네이버 증권

 

 

   ■ 종합 정리

  서로가 서로를 사기라고 주장하는 이 글로벌한 싸움은 굉장히 이례적으로 흥미진진하기 까지 합니다. 아직까지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거짓인지에 대한 확인이 되지 않은 상태이고, 이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고서를 통한 태클은 한동안 수소차 관련 테마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니콜라의 흐름에 따라서 국내 증시에도 수소차 관련 종목들도 함께 움직여온 이력이 있기에 대체적으로 금일 어려운 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직접적으로 니콜라에 1억 달러를 투자한 한화솔루션 (9/11, -5.89%)의 영향이 앞으로도 가장 클 것으로 판단됩니다.

 

 수소차는 장기적으로 미래핵심사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언젠가는 더욱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성장할 업종이지만 개인적인 투자 성향으로 리스크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피하는 성향인 만큼 사실여부를 떠나 해당 내용이 잠잠해질 때 까진 흐름을 보며 조심스럽게 투자접근을 하는 방향이 바람직하다고 보여집니다.

 

 

 

※ 해당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을 포함하고 있으며 투자에 참고로만 부탁드리겠습니다.

   개인적 매수/매도로 인한 손실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