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Ⅱ. STOCK _ 주식/■ 마인드 컨트롤

② 주식투자에 수익률보다 더 중요한 것

by 경제적 지브라 2020. 9. 13.

 

② 주식투자에 수익률보다 더 중요한 것

 

     (이게 안되면 주식을 안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주식 투자를 하는 행동의 목적이 수익이 아닌 사람은 없을 것으로 본다. 대주주로써 지분 확보와 경영권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이 아닌 이상, 그 목적은 수익일 것이며 그것이 차익 실현의 형태의 수익이든, 배당의 형태의 수익이든 말이다. 지난 글에 이런 직장인의 월급 수준과 보수적인 투자방법에 대해서 현실적으로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빠듯하다고 해놓고 이제 와서 수익률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고 하여 의아해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미리 서두부터 그 답을 공개하자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내 마음”이다. 수익률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내 마음, 즉 내 감정이다. 여기서 말하는 마음은 “마음가짐”이 의미하는 바와는 완전히 다르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마음가짐”을 다시 바로 잡고 초심으로 돌아가서 열심히 하자는 등의 의미가 아니라 나 자신과 내 감정이 돈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전혀 어렵지 않은 단순한 한 문장임에도 완전히 받아들여 체득하기 쉽지 않고, 주식투자가 이루어지는 순간 자주 잊게 되는 Fact 이기도 하다. 주식은 상승과 하락의 등락이 반복 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흐름의 패턴에 내 감정까지 같이 움직인다면, 주식으로 인한 수익보다 얻게 되는 스트레스가 더 많을 것이며 더 나아가 내 일상 생활, 직장 생활에 까지 마이너스의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쉽게 주위에서 단기적 흐름에서의 마이너스 흐름에 내 피 같은 돈이 써보지도 못하고 사라졌다며 속상해하고, 더 나아가 자책까지 하는 사람도 볼 수 있다. 해당 종목은 나하고 맞지 않다며 손절하고 주식은 나하고 맞지 않다며 떠나는 흔히 말하는 주린이들을 너무나 많이 봤다. 반복적인 노력에도 이런 감정을 내 것이 아닌 돈의 노예로 둘 수 밖에 없는 사람이면 주식을 하지 않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인지라 수익구간의 빨간 불에 마음이 따듯해지고, 파란 불에 낙심하고 우울할 순 있지만 빠르게 그로 인한 감정을 벗어나 다음 흐름을 바라보며, 잊는 습관을 가지는 노력이 필요하다. 심지어 큰 수익을 보았다 하더라도 굵고 짧게 기뻐하려 노력해보자.

 

  이러한 성숙한 투자마인드가 형성이 되면 두 가지 측면에서 유리하다. 직장생활에 흔들림이 적어 앞으로 참고를 위해 공유 할 직장인이기에 유리한 투자 방법을 제대로 활용 할 수 있고, 다음 단계를 위한 빠른 준비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차트나 잔고를 보며 아파하고 후회하는 시간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시간 여유 있는 전업투자자가 아닌 이상, 나의 가장 소중한 감정과 마음 다칠 시간도 주지 말고 현재 상태를 빠르게 인정하자. 차라리 그 시간에 미래를 위한 대응을 준비하자.

 

      이미지 출처 : Pixabay

 

  옛말에 간혹 큰 손실을 경험한 투자자들을 위로하는 말로 주식투자를 위한 수업료를 냈다고 생각하라고 하는 말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나 역시 굉장히 동의하는 말이지만 같은 수업료를 냈다고 하더라도 배우는 것은 사람 마다 천지차이. 아마도 이러한 손실을 통해서 아픈 내 마음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다 보면 익숙해지고 더 나아가 결국엔 단단하고 건강한 마음을 가지게 되는 게 가장 근본적인 수업의 핵심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를 명확히 알고 수업료를 내면 분명 큰 수업료가 들지 않을 수 있다.

 

 

 

728x90

댓글